대한민국 아동 사망사고 중 교통사고 비율 44%
교통사고 중 횡단보도 관련사고 비율 81%
"차가 다니는 길은 좋은데, 우리가 다니는 길은 위험해요"
매년 교통사고로 다치는 아동이 약 1만 5천명에 달합니다.
2015년에는 65명의 아동이, 2016년에는 71명의 아동이 교통사고로 사망하였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는 어린이가 '횡단 중'인 상황에 가장 많이 일어납니다(어린이 보행자 사고의 45.9%). 그리고, 전체 사고의 절반 이상이 등, 하교 시간대인 오전 8시와 오후 3시~6시 사이에 발생합니다. (출처 : 도로교통공단 통합DB처, 2013)
신호등이 없고 위험한 건널목, 비가 오면 보행자가 눈에 띄지 않는 어둑한 길에서 어린이들은 보행 안전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아이들의 등?하굣길 안전을 지켜주기 위해 전국 곳곳에 옐로카펫을 펼치고 있습니다.(2017년 3월 기준, 전국 215개소 설치완료)
옐로카펫
외부와 구별되는 공간 형성을 통해 그 내부로 들어가고 싶게 만드는 '넛지 효과*'로 아동의 안전을 지키는 시설물입니다.
* 넛지 효과(Nudge Effect) : 넛지(nudge)는 원래 '옆구리를 슬쩍 찌른다.'는 뜻으로, 누군가의 강요가 아닌 자연스러운 상황을 만들어 사람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넛지 효과는 강요에 의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선택을 이끄는 힘은 생각보다 큰 효과가 있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색 대비를 활용하여, 교통사고의 주원인인 도로횡단 시 아이들이 횡단보도 진입부에서 안전하게 신호를 기다릴 수 있도록 유도하고, 운전자는 아이들을 쉽게 인식할 수 있어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옐로카펫은 단순히 아동안전을 위한 시설물이 아닌 아동, 지역주민 등 시민들이 사업 과정에 참여하는 '주민참여형 아동교통안전시설물'입니다. 동네를 잘 아는 지역주민들과 통학로를 이용하는 아동들이 직접 나서서 안전하지 않은 장소,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을 살펴보고 대안을 찾고, 그 변화를 직접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옐로카펫 만들기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주민들과 어린이들
옐로카펫 설치 전과 후, 어떤 것들이 달라졌을까요?
옐로카펫 설치효과 분석 연구
(운전자 1,239명 대상 조사)
ⓒ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국제아동인권센터
216번째 옐로카펫을 펼쳐 주세요!
우리 아이가 매일 지나다니는 등굣길에도, 운전하면서 무심코 지나쳤던 그 길목에도 옐로카펫이 찾아갑니다. 여러분의 SNS 공유 한 건당 이마트의 후원으로 2,000원의 후원금이 적립됩니다.
공유 1회 = 2,000원
옐로카펫 설치 예상 비용 : 약 500만원
SNS 공유 1건당 2,000원 적립 * 공유 2,500건 = 옐로카펫 설치 비용 5,000,000원
아이들이 학교가는 길이 안전할 수 있도록, SNS 공유를 통해 옐로카펫 사업에 후원해주세요!
이 프로젝트는 이마트와 함께 진행됩니다.
목표액 5,000,000원
\ 40,524,000원
810%
‘아동이 안전한 마을’을 위한 <옐로카펫>
대한민국 아동 사망사고 중 교통사고 비율 44%
교통사고 중 횡단보도 관련사고 비율 81%
"차가 다니는 길은 좋은데, 우리가 다니는 길은 위험해요"
매년 교통사고로 다치는 아동이 약 1만 5천명에 달합니다.
2015년에는 65명의 아동이, 2016년에는 71명의 아동이 교통사고로 사망하였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는 어린이가 '횡단 중'인 상황에 가장 많이 일어납니다(어린이 보행자 사고의 45.9%). 그리고, 전체 사고의 절반 이상이 등, 하교 시간대인 오전 8시와 오후 3시~6시 사이에 발생합니다. (출처 : 도로교통공단 통합DB처, 2013)
신호등이 없고 위험한 건널목, 비가 오면 보행자가 눈에 띄지 않는 어둑한 길에서 어린이들은 보행 안전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아이들의 등?하굣길 안전을 지켜주기 위해 전국 곳곳에 옐로카펫을 펼치고 있습니다.(2017년 3월 기준, 전국 215개소 설치완료)
옐로카펫
외부와 구별되는 공간 형성을 통해 그 내부로 들어가고 싶게 만드는 '넛지 효과*'로 아동의 안전을 지키는 시설물입니다.
* 넛지 효과(Nudge Effect) : 넛지(nudge)는 원래 '옆구리를 슬쩍 찌른다.'는 뜻으로, 누군가의 강요가 아닌 자연스러운 상황을 만들어 사람들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을 말합니다. 넛지 효과는 강요에 의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선택을 이끄는 힘은 생각보다 큰 효과가 있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색 대비를 활용하여, 교통사고의 주원인인 도로횡단 시 아이들이 횡단보도 진입부에서 안전하게 신호를 기다릴 수 있도록 유도하고, 운전자는 아이들을 쉽게 인식할 수 있어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옐로카펫은 단순히 아동안전을 위한 시설물이 아닌 아동, 지역주민 등 시민들이 사업 과정에 참여하는 '주민참여형 아동교통안전시설물'입니다. 동네를 잘 아는 지역주민들과 통학로를 이용하는 아동들이 직접 나서서 안전하지 않은 장소,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을 살펴보고 대안을 찾고, 그 변화를 직접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옐로카펫 만들기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주민들과 어린이들
옐로카펫 설치 전과 후, 어떤 것들이 달라졌을까요?
옐로카펫 설치효과 분석 연구
(운전자 1,239명 대상 조사)
ⓒ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국제아동인권센터
216번째 옐로카펫을 펼쳐 주세요!
우리 아이가 매일 지나다니는 등굣길에도, 운전하면서 무심코 지나쳤던 그 길목에도 옐로카펫이 찾아갑니다. 여러분의 SNS 공유 한 건당 이마트의 후원으로 2,000원의 후원금이 적립됩니다.
공유 1회 = 2,000원
옐로카펫 설치 예상 비용 : 약 500만원
SNS 공유 1건당 2,000원 적립 * 공유 2,500건 = 옐로카펫 설치 비용 5,000,000원
아이들이 학교가는 길이 안전할 수 있도록, SNS 공유를 통해 옐로카펫 사업에 후원해주세요!
이 프로젝트는 이마트와 함께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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